[Kitchen Chaos] Post Processing

2024. 5. 2. 20:52C# & Unity 공부

강의 영상 (41:19 ~ 55:47)

https://www.youtube.com/watch?v=AmGSEH7QcDg&t=17944s

 

 

Post Processing이란?

포스트 프로세싱(Post-Processing)은 작성한 씬에 다양한 화면 효과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다. 포스트 프로세싱은 기존 콘텐츠를 수정할 필요 없이 시각적인 효과를 즉시 구현하고 씬의 품질을 한층 개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Urp로 프로젝트를 제작했다면, 기본적으로 세팅이 되어있을 것이다.

Globlal Volume 오브젝트 -> Volume 컴포넌트 -> Profile을 지워주고 새로 만든 다음,

Profile 안에다가 원하는 시각적인 효과를 넣으면 된다.

 

이때 Post Processing이 적용이 안된다면,

 

1. Camera 오브젝트 -> Rendering-> Post Processing이 체크되어있는지 확인하자.

2. URP 렌더러의 설정에 Post Processing이 체크되어 있는지 체크하자. (Enabled 체크)

 

Post Processing이 적용된 경우 (Tonemapping On)

 

Post Proccessing이 적용되지 않은 경우 (ToneMapping Off)

 

 

ToneMapping 이외의 효과와 관련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가능하다.

https://velog.io/@kimwonseop/Unity-Post-Processing

 

포스트 프로세싱 (Post-Processing)

포스트 프로세싱(Post Processing) - 포스트 프로세싱(Post-Processing)은 작성한 씬에 다양한 화면 효과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다.

velog.io

 

Anti Aliasing이란?

 

계단현상으로 불리는 앨리어싱 (Aliasing)은 PC가 디지털 방식을 이용하여 처리되기 때문에 발생되는 현상이며, 이미지나 캐릭터, 문자 구현에 픽셀을 이용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나타나는데 이를 완화해주는 기술을 안티앨리어싱 (AA, Anti-Aliasing)이라고 설명했다.

 

문 틈 사이 계단 현상이 발생 (No Anti-Aliasing)

 

Anti-Aliasing

 

안티 엘리언싱 X
안티 엘리언싱 O

 

직선이 뚝뚝 끊긴 것 같은 느낌이 줄어들었다.

 

Screen Space Ambient Occulsion이란?

 

실시간으로  한 장면의 각 점이 앰비언트 라이팅(광원)에 얼마나 노출되어 있는지를 계산하기 위해 사용되는 셰이딩 및 렌더링 기법이다. 빛의 차폐로 인한 감쇠 근사치를 구하는 이펙트입니다. 

 

SSAO OFF

 

SSAO ON

 

서랍 입구 쪽 틈새 사이가 더 진해졌다.